홈 > 익명 > 개나무숲
개나무숲

프론트엔드 개발자 형님들 계세여?

LyD10nGl 17 369 1
동생이 자바개발 국비 수료하고 다른쪽 일하다가 32살에 일단 IT업계 시작하는게 중요할거 같아서 인프라 운영 직무 1년동안 하고 있는데,,, 프론트엔드 공부 꾸준히 하고 있고 올해 전향할 생각이라하는데 업계수요나 나이를 고려했을때 가능성 있을까요,,,?
전현무 아저씨말처럼 안되는꿈을 잡고있는것이 비참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 포기하거나 선택하거나 강단을 가져야할거같아서 걱정돼서 여쭤봅니다.
그냥 아무 말씀이나 주셔도 감사합니다..!

17 Comments
pleNpMCI 03.11 14:32  
32살이면 늦은감이 아주 살짝 있는 나이?
충분히 할 수 있는 나이예요.

럭키포인트 2,419 개이득

LyD10nGl 03.11 16:43  
[@pleNpMCI] 안녕하세요 ㅎㅎ 우선 댓글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친구도 프론트엔드 프리랜서인데, 친구보다 좀 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답변을 받은것 같아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업계 선배이신거 같으니까 형님으로 부르겠습니다. 우선 저는 글쓴이 동생입니다. 저희형이 제 아이디로 글쓴다음 답변 달린거 보라고 하네요.. 저도 답답했는데 보고 있는 가족도 많이 답답해서 이런글을 쓴거같습니다.

현재 퇴근 후 2시간 + 7시간으로해서 스터디 하고 있고

아래는 유튜브에서 참고한 공부순서이고 현재는 1번 순서 60% 진행완료입니다.

1. 순수 바닐라 JS로 웹페이지 클론코딩(인프런)
- display: flex
    justifty-content
    align-items
    position: fixed
    position: absolute

이 CSS 개념이 중요함!


2. if문, for문, while문, 배열에 익숙해지기 -> 입출력과 사칙연산~ 문자열까지 3번 반복해서 풀기

- 머리속 내용을 코드로 구현할 줄 알아야함!! 그래야 개발을 할 수 있음
- 추천 학습 자료 : 라매개발자 채널에 있는 백준 영상


3. JS 프로그래밍 기초
자바스크립트 배열 메써드 활용 연습 ( map, filter, reduce 등)

- 추천 학습 자료 : 라매개발자 깃허브 자바스크립트 array 챌린지


4. React로 Front에서 CRUD (useState 사용)

 - 먼저 React를 공부하는 방식으로 할거임. React로 하면 좀 더 코드가 간결해짐. 그 후에 웹의 전반적인 기능을 파악하고 바닐라JS 스터디 하면 좋을듯.

 - 추천 학습 자료 : 벨로퍼트님 강의, 자료


5. 웹 FE 개발
백엔드 API 서버 구축 (DB에 정보 저장)

 - 추천 학습 자료 : 라매개발자 유튜브 홍당무마켓


6. 로그인, 회원가입 인증
 
회원가입 / 로그인 기능, 기본적인 토큰 기반 인증 기능 구현 ( 로그인 한 사람만 글 작성, 글 작성한 사람만 글 수정 가능 )

 - 추천 학습 자료 : 라매개발자 유튜브 홍당무마켓



7. 상태관리 라이브러리

이전까지는 useState만 썼다면 useContext + useReducer로 만들기 / Redux로 만들기

- 추천 학습 자료 : 벨로퍼트님 자료


8. 팀 프로젝트 시작 (okky, lctp 에서 구하면 됨)

- 자바스크립트 책 Deep Dive 정독하기
- Compute Science(CS) 공부 (자료구조, 네트워크, OS)

위와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댓글 주셔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럭키포인트 23,455 개이득

ruC6xB57 03.11 17:18  
[@LyD10nGl] 브라우저공부는 왜안함;
jveSUesJ 03.11 22:19  
[@ruC6xB57] 댓글 감사합니다! 브라우저 공부는 브라우저 작동원리, 브라우저 저장소(쿠키, 로컬) 등 총괄적인 부분 스터디를 말씀하시는거 맞으신가요??
Z5yn8i7P 03.11 14:34  
새로운 도전하는건 응원합니다만..
인프라운영은 사실상 개발자경력으로 쳐주기가 힘들어서 중고신입으로 입사해야되는데 나이가 많이 걸립니다..
나이가 더 들기전에 SI/SM 쪽으로라도 전향하는게 더 도움이 될거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그렇게 경력을 쌓는다고 끝나는게아니라, 개인적으로 토이플젝도 하고 짬짬히 개인시간들여서 개발커리어를 늘려야 해요.
사실 지금 개발자 취직시장이 매우매우매우매우 안좋아요
얼마전에 저희쪽에 2~4년차 to 1자리 나서 뽑는데 지원자 200명 몰렸어요 중견도 안되는 중소인데도요..
4년제 전공출신들과 경쟁해서 자리차지하려면 정말 악착같이 깃헙에 주구장창 커밋올려서 개인커리어 이력을 만들어야해요
LyD10nGl 03.11 16:44  
[@Z5yn8i7P] 안녕하세요 ㅎㅎ 우선 댓글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친구도 프론트엔드 프리랜서인데, 친구보다 좀 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답변을 받은것 같아 더욱 도움이 되었습니다. 업계 선배이신거 같으니까 형님으로 부르겠습니다. 우선 저는 글쓴이 동생입니다. 저희형이 제 아이디로 글쓴다음 답변 달린거 보라고 하네요.. 저도 답답했는데 보고 있는 가족도 많이 답답해서 이런글을 쓴거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노력한 결과물(순수 내가 만든것일때 의미 있음)이 가장 중요한것같습니다. 계속 힘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3NWEtKD 03.11 14:46  
지금 개발자들 너무 허수가많음 실력이있음 잘가는데 없는사람이 95퍼센트는될듯 양산형 개발자들

럭키포인트 819 개이득

LyD10nGl 03.11 16:45  
[@63NWEtKD] 호오 제 친구도 비슷한 얘기를 하는데 우선 제가 기본실력을 갖추면 또 느끼는 느낌이 달라질것같습니다. 정진해보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cM3fo6R9 03.11 14:47  
개인적인 생각으론 좀 많이 어렵습니다.
자바개발 국비 수료를 했는데 인프라 운영을 했다고 하면 좋은 메리트는 아니구요.
아무 경력이 없는 상태고, 나이는 30대이신데 프론트로 전향할꺼라면, 본인이 페이지 또는 앱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수준이어야 될겁니다.
그냥 공부 많이 했다치는건, 대졸 신입들도 마찬가지 수준일꺼거든요. 그럴꺼면 더 어린 신입 친구를 뽑는단 얘기입니다.
윗 댓글 작성자분이 써주신거처럼 차라리 SI쪽을 전향하는게 그나마 차선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럭키포인트 18,360 개이득

LyD10nGl 03.11 16:47  
[@cM3fo6R9] 친구도 SI가서 진짜 부딪혀보고 경력 쌓는게 중요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일단 부딪힐수있고 비빌수있는 기본소양을 쌓는게 필요해서 지금 부단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업계현황 말씀해주시고 응원해주시고 댓글써주셔서 감사합니다!
U8NWWcfL 03.11 20:38  
[@LyD10nGl] FE쪽으로 아예 방향을 잡으셨다면 아래 링크 로드맵 따라서 공부해보세요
https://roadmap.sh/frontend?r=frontend-beginner

링크는 비기너 수준인데 대부분 알고 계시다면 스킵하셔서 바로 FE 로드맵 보셔서 학습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jveSUesJ 03.11 22:15  
[@U8NWWcfL] 정말 감사합니다.. 비기너 버전과 Detailed 버전이 완전히 다르네요.. 양질의 컨텐츠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업에 있는 친구한테 요즘 FE업계에서 많이 쓰이는 스킬들 물어보고 정진해보겠습니다. 도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ruC6xB57 03.11 15:30  
남들말 듣지마세요~~
공부꾸준히 하시고 포폴 만드신거 완벽하게 숙지하시면 상관없습니다~
그라규 나이때문에 안뽑는데는 가는게 아닙니다~

럭키포인트 2,291 개이득

LyD10nGl 03.11 16:48  
[@ruC6xB57] 나이를 생각안할려고 하다가도 자꾸 생각이 들더라구요 ㅎㅎ; 나이는 기본실력을 먼저 갖추고 생각해봐도 될것같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고생 많으셨습니다!
1Ff5sqwc 03.11 15:45  
IT 쪽은 현재 나이보단 경험 위주로 뽑는 경향이 많아요
포트폴리오 많이 작성하고 보여줄거 많으면 잘 할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 성향이 맞는지 잘 체크해보세요
프론트개발은 그 누구보다 꼼꼼해야합니다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에 이런 저런 경우 모두 따져봐야하니 적성에 맞지 않으면 못해요
전 그래서 백앤드만 하고 프론트는 서포트 정도 가능하죠
IT쪽 어려운거 맞는데 대부분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래요
평타만 치면 먹고 살만할거에요

힘내세요 홧팅

럭키포인트 17,119 개이득

LyD10nGl 03.11 16:49  
[@1Ff5sqwc] 정말 제 친구들도 다 꼼꼼함과 팀워크(백, 프론트끼리 서로 소통)가 제일 중요하다고 하더라구요. 말씀해주신내용 다시 가슴에 새기면서 오늘도 달려보겠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Q209UTDE 03.11 18:03  
열심히 하면 다 먹고삽니다. 저도 비전공자 출신으로 31살에 취업해서 3년차 개발자로 성장중입니다. (싸피 3기 출신) 잔디 열심히 까시고, 항시 노력하고, 문 두드리면 열리는 것 같습니다. 전 사실 영어를 좀 잘해서 + 시장이 좀 좋을때 어쩌다 잘 얻어걸려서 취업이 빨리 된 케이스이긴 합니다만, 제 친구들도 이력서 200개는 쓰는것 같습니다. 주위 형님도 동생 밀어주세요 취업 진짜 힘듭니다 ㅋㅋ

럭키포인트 950 개이득

오늘의 인기글

글이 없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