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취미 > 취미
취미

스타워즈처럼 하늘에 행성 띄우기

뒤집기교주 2 260 5 0


스타워즈나 엘리시움 같은 공상과학 영화들을 보면 여러가지의 외계행성 풍경들이 등장하죠. 먼 미래 지구의 풍경일 때도 있구요. 외계문명이 찬란하게 빛나는 도시 풍경, 이름 모를 외계의 괴물들이 살고 있을 것 같은 신비한 숲 풍경, 아무런 생명체가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돌밭 모래 밭 풍경 등등 세계관 마다의 다양한 배경그림이 등장합니다. 


 

화성 풍경 출처: NASA


이런 영화 배경 중에는 현재 지구의 모습과도 흡사한 풍경들도 더러 있기 마련인데, 스타워즈에 자주 등장하는 사막행성 타투인, 지구와 비슷한 카쉭 등이 그렇습니다. 이럴 때 주로 밤에 달이 서너개 쯤 있다거나, 낮 하늘에도 다른 행성이나 거대한 우주정거장 같은게 보인다거나 하는 설정으로 현실과 차별화를 해서 한눈에 봐도 외계의, 미래의 풍경 처럼 보이게 하는 것은 흔한 수법 같습니다. 


 

Starwars : A New Hope 중 타투인 모습


최근에 이런 외계 행성 풍경을 언리얼언진에서 한번 만들어 보고 싶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 행성 만드는 방법을 가이드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가이드 영상은 세부적인 것까지 다 포함 했기 때문에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보시면서 그대로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미리 말씀 드리면 언리얼엔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글로 다 옮겨쓰면 지루해질것 같아서 흥미 있으신 분들을 위해 대략적인 내용만 써봤습니다. 


 

일단 행성에 쓸 텍스쳐를 구해야 합니다. 3D 모델용이기 때문에 일정한 크기와 화질의 텍스쳐가 필요한데 고맙게도 Solarsystemscope 라는 웹사이트에서 고화질 태양계 텍스쳐를 무료로 배포중입니다. 가상의 행성도 있습니다. 포토샵을 잘하시는 분이라면 여러가지 이미지를 조합해서 자신만의 텍스쳐를 만들어서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이 원하는 모양의 행성을 만들 수 있겠네요. 고화질로 많이 만드신 다음에 저한테도 공유해주시면 참 좋겠습니다. :) 


 

텍스쳐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에 언리얼엔진으로 불러 와서 머테리얼을 만듭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텍스쳐가 기본 밑그림이라면 머테리얼은 그 그림의 채도, 밝기, 움직임, 반짝임 등등등 아주 여러가지 부수적 요소들을 추가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머테리얼은 언리얼엔진 안에서 노드 시스템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데, 정말 간단한 머테리얼부터 보기만 해도 어질어질한 복잡한 것들까지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레벨에서 쓸 행성은 그림자 위치를 컨트롤 하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림자를 여러방식으로 조절 할 수 있는 머테리얼을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모델을 적용할 동그라미... 아 아니 구체가 필요합니다. 마야나 블렌더 같은 3D 모델링 툴에서 구체를 만들어서 가져와도 되지만 언리얼엔진도 자체 내장 모델링 기능이 있습니다. 간단한 구체 하나 만들 뿐이니 그냥 언리얼에서 모두 해결하도록 합니다. 혹시나 따라하시는데 모델링 기능이 자기 화면에는 없다 하시는 분들은 플러그인 세팅에 가셔서 modelling 검색하셔서 켜주면 됩니다. 


 

아까 만들어 놓았던 머테리얼을 구체에 적용시키고, 레벨 중심부에서 멀리 멀리 보내버린 다음에 스케일을 엄청 크게 만들어버립니다. 멀다고는 하지만 행성 스케일로 본다면 엄청 가까이 있는거겠죠? 이렇게 행성들끼리 붙어 있는게 과학적으로 말이 되는지 아닌지에 대한 토론은 거절 하겠습니다.


 

무사히 행성을 하늘에 띄웠....... 는데 왜 투명한거죠? 알고보니 대기 중 공해 세팅 비스므리 한걸 한껏 올려놓았는데 그래서 하늘에 뭘 띄워도 잘 안보이는 거였네요. 공기오염이 이렇게 나쁜겁니다 여러분, 하늘에 행성을 띄워도 안보입니다. 맑은 하늘, 선명한 행성을 위해서 환경보호에 힘써주세요  


 

크흠 어쨋든 이제 띄워둔 행성의 머테리얼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제가 만든 머테리얼은 구체 그림자 방향, 어두운 정도, 밝은 부분의 밝기 를 조절 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방향을 맞추고 밝기를 조절해서 하늘이 뿌옇더라도 좀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내친김에 하나 더 띄웠습니다. 갈땐 가더라도 행성 두개쯤은 괜찮잖아요? 똑같은 머테리얼을 복사해서 텍스쳐만 슬쩍 바꿔주면 새로운 행성 머테리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행성 띄우기 완성입니다. 이걸 이용해서 새로운 레벨 디자인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늘에 행성 띄우기 언리얼엔진 가이드(한글자막)

2 Comments
우씌 2022.02.04 16:20  
능력자 ㄷㄷ

럭키포인트 8,478 개이득

딸딸이아빠 2022.02.06 20:10  
목소리 겁나섹시하시다

럭키포인트 3,902 개이득

오늘의 인기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