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재계의 영원한 라이벌, 삼성vs현대
영원한 라이벌이던 삼성의 이병철과 현대의 정주영
대한민국 재계순위가 아무리 바뀌어도 변하지않는 재계 근본은 삼성가와 현대가임
두 그룹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살펴보자
1910년대
삼성
- 이병철, 1910년 경남 의령군 출생
- 지방양반가 출신에 만석꾼 집안으로 이미 금수저였음
(일본 유학시절 집에서 매달 보내주는 돈이 200원이였는데, 당시 일본가정 월평균 생활비가 50원정도)
현대
(생가 사진 없어서 그냥 당시 시골집사진 가져옴)
- 정주영, 1915년 강원도 통천군 아산리 출생
- 소학교 졸업(초졸),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남
1920~30년대
삼성
- 이병철, 20대때 계획도 없이 술과 도박으로 보내다 26살 되던 해 정신차리고 사업 시작
- 1936년, 마산에 쌀가게인 협동정미소를 시작
- 꽤 잘됐으나 일제가 전쟁때매 쌀 배급제를 시작하며 가게가 망함
- 1938년, 대구에 <삼성상회>를 개업함 (삼성그룹의 시작)
현대
- 정주영, 농사나 지으라던 아버지말에 가출을 했고, 상경하여 노가다하며 보냄
- 쌀가게에 취직, 일을 잘해 사장이 정주영에게 매도하고 '경일상회'로 개업함
- 얼마 뒤 일제의 쌀 배급제 때문에 가게가 망함
1940년대
삼성
(삼성상회 건물)
- 자본금 3만원으로 시작한 삼성상회, 국수,건어물,과일 유통으로 자리를 잡음
- 1941년, 주식회사로 개편, 중국에도 유통하기 시작
- 1947년, 삼성물산 창설, 무역업도 시작함
- 이때 삼성은 이미 중견기업 이상 규모, 당시 정주영의 매출이 이병철이 내는 세금과 비슷했다함
현대
- 1940년, 돈을 빌려 아도서비스라는 자동차정비소를 개업함
- 일제의 전쟁때매 정비소를 강제로 뺏김
- 1946년, 일재가 패망하고 <현대자동차공업사>라는 사명으로 정비소를 재개업함
- 1947년, 현대토건 설립 (현대그룹의 시작)
1950년대
삼성
- 1950년, 전쟁 발발로 삼성의 물자를 다 잃어버린채 부산으로 피난
- 돈 벌 거리를 찾다 전쟁통이라 한국은 고철이 많고, 일본은 무기를 찍어내야해서 철이 부족했던 걸 파악
- 1951년, 삼성물산 재설립하고 고철을 모아 일본에 수출
- 다시 일본에서 번 돈으로 중국에서 설탕,비료를 수입해 국내에 판매했고, 이렇게 1년만에 60억원을 범
- 1953년 제일제당(지금의 CJ) 설립,
- 1954년 제일모직 설립
- 삼성 대기업군으로 성장, 이병철 국내 재계서열 1위 도약
현대
- 일거리를 찾다 미군 공고를 보고 무작정 내가 건설회사를 하고있다며 일을 달라 함
- 동생이 영어를 잘해 주한미군 통역장교였는데 이게 신의 한수였음
- 당시 미군의 일감을 거의 대부분 현대건설이 가져감
- 부두에 2만평규모 물류창고도 운영하고, 선박도 3척이나 운영하는 꽤 규모있는 회사로 성장
- 전쟁이 끝나고 정부가 발행한 가장 큰 공사인 고령교 공사를 수주
- 1955년, 이 고령교 공사로 막대한 손해를 입었고, 집까지 팔고 사채까지 써서 겨우 공사를 마침
- 파산하지 않은게 용할정도로 잘 버텼고, 이 일 이후로 정부에 신뢰가 쌓여 정부공사를 많이 가져감
남들은 파괴된 국토와 서울을 보고 좌절했을때 정주영은 공사할게 이렇게 많다고 했었다고.
1960년대
삼성
- 1963년, 동방생명(현 삼성생명), 동화백화점(현 신세계) 인수, 1965년 중앙일보 창간
- 1966년, 이병철의 아들 이맹희,이창희의 사카린밀수사건 터짐
- 둘째인 이창희 감옥행, 삼성은 한국비료(현 롯데정밀화학)와 대구대학교(영남대전신)를 정부에 넘김
- 이 사건으로 첫째 이맹희, 둘쨰 이창희 후계구도에서 밀렸고, 삼남 이건희가 후계자로 낙점
- 1968년 삼성전자, 삼성전기 설립
현대
- 1962년 현대시멘트 설립, 1963년 현대양행 설립(현 만도)
- 1967년 현대자동차 설립
- 1968년 경부고속도로의 40%를 현대건설이 공사
- 현대그룹으로 그룹화하며 정주영, 회장으로 취임
1970년대
삼성
- 1974년, 삼성석유화학, 삼성중공업 설립
- 초창기 삼성전자가 금성사(LG)에도 안됐었을때 이병철은 수원공장규모를 43만평으로 지으려함.
임원들이 회사규모에 비해 과하다며 반대했는데 이병철은 국내가아닌 일본기업을 이기는게 목표라며 밀어붙임.
- 1974년 3남 이건희가 한국반도체를 인수했다 경영난을 맞자, 이병철이 삼성전자로 한국반도체를 인수함
- 당시 이병철은 반도체가 뭔지 일본 NEC에 자문했는데 거절당하자 '저기 뭔가 있구나' 했다고 함
- 70년대 삼성은 생활밀착기업에서 경공업 기업으로 넘어감
현대
- 1973년 현대조선중공업, 75년 현대미포조선 설립하며 본격적인 중공업기업으로 거듭남
- 70년대 현대그룹은 날개달린듯 수직상승함. 오일쇼크로 돈이 중동으로 몰렸을때 중동최전선에 있던 한국기업이 현대건설.
- 1976년 현대건설 사우디 주베일항만공사 수주, 당시 대한민국 정부 전체예산의 25%정도 되는 금액이였음
- 그 외에도 동남아,중동에서 번 돈이 엄청나서 단숨에 재계서열 상위권으로 부상
1980년대
삼성
- 이병철, 미국의 산업이 일본의 반도체에 침식당하는걸 직접 목격하곤 반도체에 사활을 걸기로 함
- 1983년, 반도체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며 도쿄선언 공표
- 1984년 반도체로 보던 적자만 한해 당시돈 1300억 수준. 모두가 손떼자할때 이병철의 한마디 "내 눈엔 돈이보여"
- 1987년 이병철 사망, 자신보다 빨리 반도체를 알아본 이건희에게 삼성 상속
- 이건희 취임당시 삼성그룹의 연매출 약 10조원 규모
- 1988년, 엄청난 적자를 보던 반도체가 3200억 흑자로 전환
현대
- 공정거래위원회가 본격적으로 기업집단을 지정한 1987년, 현대그룹은 마침내 재계서열 1위로 도약
- 1980년대 현대가 전자,백화점,석유화학등에 진출하면서 본격적인 삼성과 현대의 라이벌구도가 시작됨
- 1985년 현대백화점 오픈
- 가망없던 88올림픽 개최를 성공시킴, 이후부턴 한국스포츠계에 현대의 힘이 대단해짐
- 현대건설부터 현대차, 현대조선 등 굵직한 사업들의 대성공과 정재계에 미치는 현대의 영향력이 엄청나짐
1990년대
삼성
- 제일제당(CJ), 신세계가 삼성에서 분리
- 1992년, 삼성전자는 세계최초 64Mb D램을 개발. 이후 256Mb,1Gb 모두 세계최초 개발하며 메모리분야 1위로 올라섬
- 주요분야에서 거의 현대그룹과 겹치며 점유율이 흔들리고 이건희는 삼성의 위기를 느낌(후쿠다 보고서)
- 이건희, 프랑크푸르트 선언이후 '신경영','품질경영'으로 삼성내부수술 시작
- 1995년, 삼성자동차 설립, IMF로 인해 삼성차를 르노-닛산에 매각
현대
-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재벌 등극
- 특히 현대그룹의 전성기인 90년대, 한국에서 위상은 지금의 삼성보다 더 대단했음
- 1998년, IMF로 인한 빅딜로 현대전자가 LG반도체를 합병 (현 SK하이닉스)
- 1998년, 소떼 방문으로 유명한 대북사업이 시작됨
- 정재계부터 남북관계까지 당시 현대는 정말 못할게 없던 포스를 자랑함
2000년대
삼성
- 2001년 현대를 제치고 다시 재계서열 1위 재탈환
- 2000년 삼성그룹의 수출액은 312억달러로 한국수출의 18%를 담당함
- 90년대 절치부심한 삼성은 2000년 세계브랜드가치 43위에서 2005년 20위까지 급속 성장을했음
- 이후로 삼성은 국내기업들과 경쟁하는게 민망할정도로 커지고 다국적기업들과 경쟁하며 현대를 누르고 압도적 1위가 됨
현대
- 2000년까지 재계서열 1위를 지키던 현대였으나 왕자의 난이 발발함
- 정주영은 둘째 정몽구와 넷째 정몽헌을 공동회장으로 세웠는데 둘의 싸움이 커졌고, 정주영이 직접 개입했지만 결국 종결짓지 못함
- 둘째인 정몽구는 현대차그룹을 가지고 나와 독립하게됨
- 이후 현대는 다 흩어지며 2001년부터 삼성에 재계서열 1위를 넘기고 이후론 이건희의 삼성에 범접할수 없게됨
- 현대그룹의 정몽헌회장도 자살을 하며 비극이 시작됐고, 되려 현대차만 주는것에 불만을 느꼈던 정몽구는 현대차를 엄청나게 키움
- 현대그룹의 현대전자와 현대건설도 워크아웃에 들어가며 현대그룹은 재계서열 10위 밖으로 밀림
2010년대
삼성
- 더 이상 국내에서 재계서열 논의는 의미가 없고 세계 10위권에서 노는 중
- 22년기준 브랜드가치 세계 5위
- 이건희가 삼성 회장에 올랐을때 연매출이 10조원대였는데, 21년기준 연매출 약 380조원
- 이병철의 운영과 이건희의 선견지명으로 건설된 삼성그룹, 앞으로 이재용회장은 어떤 행보를 보일지..
현대
- 2010년대 현대그룹대신 현대차그룹이 현대라는 타이틀을 거의 가져갔음
- 현대의 뿌리인 현대건설을 현대차그룹이 다시 인수했고, 이젠 엘레베이터 뿐인 현대그룹도 사실상 언제든 인수가 가능할 듯
- 정몽구의 경영과 제네시스의 선방으로 현대차는 늘 세계 10위권 판매량을 유지
- 22년기준 브랜드가치 35위, 자동차사로만 하면 5위권
- 21년기준 연매출 약 210조원, 현재는 SK에 밀려 재계3위로 랭크
대한민국에 수많은 기업인이 있었고 기업이 있었지만
삼성과 현대는 한국현대사 그 자체였음
암만 재계서열이 밀리고 뭐하고 해도 한국 재계의 근본은 삼성과 현대일듯